심리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1. 평가 하기 전 내담자로부터 평가 동의를 받아야 함. 평가 동의 구할 때 평가의 본질, 목적, 비용, 비밀유지 한계 대해 알려야 함
2. 내담자에게 적절한 심리검사를 선택해야 하며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 제한점 등을 고려. 그렇지 못한 경우 검사결과 및 해석의 장점과 제한점을 기술해야 함
3. 평가 전 내담자와 간단한 면담 통해 검사가 의뢰되는 목적, 배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다문화 배경을 가진 내담자 위한 심리검사 선택시, 사회문화적 맥락을 신중히 고려해야 함
4. 실시하고자 하는 검사도구의 구성, 해석, 개발, 사용지침 등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함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정신진단과 분류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가지를 기술하시오.
1. 아동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놓여 있으므로 아동이 보이는 증상을 발달에 비추어 파악
2. 정신진단 분류 시 차원적 접근과 범주적 접근을 함께 고려
3. 성인과 달리 증상이 신체현상으로 나타나기 쉬움. 보호자 면담을 함께 해서 행동장애와 정서문제를 다뤄야 함.
1. 아동 청소년 진단분류에서는 발달학적인 측면이 고려되어야
2. 범주적 접근과 차원적 접근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아동이 어릴수록 제3자로부터의 부가적인 정보가 유용하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부가적인 정보를 2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1. 발달력: 아동의 기본적인 바달 및 기본 자조능력 확인
2. 임신 및 출산시 정보: 보호자의 건강 및 심리상태, 약물사용 흡연경험, 임신 및 출산 문제 확인
3. 양육자와의 애착: 애착 양상이 안전형, 회피형, 저항형, 혼란형인지 확인
4.아동 기질 및 수면상태: 어릴 때부터 까다로운 아이였는지 순한 아이였는지, 밤에 잘 잤는지 혹은 수면장애가 있었는지 확인
5. 아동의 건강상태 및 병력 확인: 과거 상해나 사고가 있었는지 질병으로 인한 약 복용 여부나 수술여부, 시기 및 리료기간 등 확인
6. 사회적 관계: 어릴적부터 또래 및 타인과의 관계 형성 능력 있었는지 또래와 사회상호적 놀이 즐겼는지, 형제자매와 관계 어떠했는지 파악
7. 가족환경과 부모 양육태도: 부모 연령, 직업, 경제적 지위, 성격, 양육태도, 의학적/ 정신병적 내력, 형제자매와의 관계 등 확인
가족력: 유사한 문제에 대한 가족력을 탐색한다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구성척도 3가지를 쓰시오.
1. 정신척도
2. 운동척도
3. 행동평정척도
BASIC-ID의 7가지 영역을 쓰시오.
1. B(behavior, 행동): 얼마나 활동적인가, 얼마나 행동적인가?
2. A(Affect, 감정): 얼마나 정서적인가? 사물들을 얼마나 깊이 느끼는가?
3. S(Sensation, 감각): 얼마나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와 고통에 초점을 맞추는가? 신체적 감각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는가?
4. I(image, 심상):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환상을 하고 백일몽을 꾸는가?
5. C(Cognition, 인지): 일을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일이 되는 과정을 추론하기를 좋아하는가?
6. I(interpersonal relationship, 대인관계): 얼마나 사교적인가? 타인들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가?
7. D(drug/biology, 약물/생물학): 건강한가? 건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몸과 신체를 돌보는가? or (약물/섭식)
임상심리사는 심리평가를 통하여 심리평가 결과를 해석해주는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때 심리평가의 결과해석이 내담자에게 주는 긍정적인 효과 4가지를 기술하시오.
1. 증상과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음
2. 자아강도와 문제영역을 자각하고 인식
3. 주의력, 기억력, 실행기능 비롯 인지능력 및 기능수준, 지적능력 알 수 있음
4. 성격구조 및 패턴, 대인관계 양상 알 수 있음
5. 심리적 증상과 문제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개입유형, 방향성 알 수 있음
6. 내담자 삶이라는 맥락을 반영, 고유한 문제를 깊이있고 넓은 조망으로 이해
1. 수검자의 자존감을 높인다
2. 수검자로 하여금 희망을 갖게 해주는 동시에 소외감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3. 자신에 대한 통찰을 갖게 해준다
4. 치료나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심리검사 문항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수검자들이 올바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문항을 구성해야 한다
2. 어떤 형태로든 정답이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3. 문항에 이중적인 의미를 피해야 한다
4. 가급적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5. 긍정/부정을 표현하는 문장의 비율이 비슷하도록 구성한다
6. 특힝 성격 및 흥미 검사의 문항은 단순하면서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1. 명확하고 간단한 문항을 쓴다
2. 각 문항은 단일한 개념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3. 문장은 가급적 짧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다
4. 문장은 현재의 시제로 쓴다
5. 긍정과 부정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들의 수가 거의 같도록
신뢰도 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측정집단의 동질성: 신뢰도 계수의 크기는 피험자집단의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변산의 함수이다. 따라서 피험자 집단이 동질적일수록 신뢰도 계수는 낮아진다.
2. 검사시간: 시간제한이 있는 검사의 경우 검사시간에 기인한 검사 수행의 일관성 때문에 신뢰도 추정치가 부당하게 증가된다.
3. 검사 길이: 신뢰도는 검사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증가하며 증가의 폭은 검사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증가의 폭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4. 검사 자체의 신뢰도: 검사 문항이 모호하거나 검사 설계쌍의 문제로 검사 도구 자체의 신뢰도가 낮은 경우 검사 결과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다
5. 심리적 특성의 불안정성: 어떤 심리적 특성은 상황이나 생리적 상태에 따라 민감하게 변할 수 있다
신뢰도 검사방법 중 검사-재검사법의 단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1. 기본가정은 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특성이 시간적 안정성 가짐. 상태불안이나 뇌손상 정도를 측정하려는 도구에 적절하지 않음.
2. 안정된 특성이라 해도 검사에서 측정하려는 특성 이외에 다른 많은 요인이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침. 완벽한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갖는 검사는 없음. 이같은 가외변인으로는 피로, 환경조건, 검사자의 검사실시 방법 등
3. 1차 검사실시의 경험이 2차 검사실시에 영향을 미침. 시간간격이 짧으면 기억, 연습, 기분이 영향. 간격이 길 때는 새로운 정보 획득 가능성, 기분변화로 인한 효과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 배제의 어려움으로 해석 시 일부 제한점 있음.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대상에게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2번 실시했을 때 그 점수가 일치되는 정도. 안정성 계수라고도 함.
문장완성검사를 실시할 때 수검자에게 설명해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5가지 쓰시오.
1. 답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며 생각나는 것을 쓰시오
2. 글씨나 글짓기 시험이 아니므로,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고 작성하시오
3. 주어진 어구를 보고 머릿속에 처음 떠오른 생각나는 것을 쓰시오
4. 시간에 제한은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시오
5. 펜이나 연필로 쓰되 지울 때는 두 줄로 긋고 옆에 빈 공간에 쓰시오
Sacks는 문장완성검사가 적응에 있어 중요한 4가지 대표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다. 성인용 문장완성검사의 4가지 영역과 문항의 예를 1개씩 쓰시오.
1. 가족영역: 어머니, 아버지 및 가족에 대한 태도를 측정한다(예. 어머니와 나는,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2. 성적 영역: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를 포함하고 있다. 이 영역의 문항들은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게에 대하여 자신을 나타내도록 한다(예. 내 생각에 여자들은, 내가 성교를 했다면)
3. 대인관계 영역: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 이 영역 문항들은 가족 외의 사람들에 댛나 감정인 ㅏ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수검자의 생각들을 표현하게 한다(예.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4. 자기개념 영역: 자신의 능력, 과거, 미래, 두려움, 죄책감, 목표 등에 대한 태도를 포함(예.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등)
신경심리평가에서 배터리법과 개별검사법이 있는데 배터리법의 장단점을 각 2가지로 설명하시오.
<장점>
1. 뇌기능의 다양한 영역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수검자의 약점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상의 강점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2. 규준이 마련되어 있고 관련 선행연구가 축적, 연구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숙련되지 않은 전문가도 일정기간 훈련을 통해 비교적 쉽게 시행할수 있다
<단점>
1. 여러 하위 검사를 모두 수행하다 보니 소모되는 시간이 많고 수검자나 평가자가 검사에 투여하는 에너지 소모가 많다
2. 손상의 정도가 심각한 경우 여러 영역의 검사를 수행하기 어렵다
3. 동일한 장애라고 하더라도 뇌의 어느 반구에 손상을 입었는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인지영역이 있고 실제 손상되어 있는 영역이 있다. 이러한 겨우 실제 손상되어 있는 인지 영역의 평가를 우선으로 하여 검사를 선정하고 실시하는 과정이 비효율적일 수 있다.
<장점>
1. 피검자 기능에 대한 종합적이고 폭넓은 자료를 제공해준다
2. 임상장면에서 동일한 검사 자료가 자동적으로 축적되게 함으로써 임상적 평가목적과 연구목적이 함께 추족될 수 있다
3. 다양한 검사로부터 얻어진 자료는 측정 오차를 최소화하고 결과의 정확도를 최대화함으로써 보다 확실한 근거를 얻을 수 있다
<단점>
1. 배터리 검사의 실시는 시간과 노력 및 경비문제에 있어서 소모적일 수
2. 배터기 검사 중 일부 기능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중복된 자료를 제공하는 반면 어떤 기능에 대해서는 불충분한 자료를 제공한다
3. 평가 목적이나 효용성에 비추어 검사결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않을 경우 비효율적이다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을 2가지 쓰시오.
<장점>
1. 반응의 독특성: 객관적 검사반응과 달리 매우 독특한 반응을 제시해주며 이런 반응이 개인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2. 방어의 어려움: 객관적 검사와 달리 자극의 내용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자신의 반응 내용을 검토하고 자신의 의도에 맞추어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3. 반응의 풍부함: 검사자극이 모호하고 검사 지시 방법이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되며 이러한 반응의 다양성이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해준다
4.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실제 투사검사는 자극적 성질이 매우 강렬하여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이 자극됨으로써 이러한 전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이 반응될 수 있다
<단점>
1. 검사의 신뢰도: 투사검사는 객관적 검사에 비해 신뢰도-검사자간 신뢰도, 반분신뢰도, 재검사신뢰도 등 검증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부족한 편이다
2. 검사의 타당도: 대부분의 투사검사 경우 타당도 검증이 빈약, 그 결과 또한 부정적인 편이다. 해석의 타당성은 대부분 객관적으로 입증되는 자료가 아닌 임상적인 증거를 근거로 하고 있다
3. 반응에 대한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 투사 검사는 여러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검사자의 인종, 성, 검사자의 태도, 선입견 등이 검사 반응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투사검사의 특징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면담이나 행동관찰, 객관적 검사 반응과 다르게 매우 독특한 반응을 제시해주는데 이러한 반응은 개인을 깊이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 자극의 내용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수검자가 자신의 반응 내용을 검토하고 의도에 맞추어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어렵다.
- 검사 자극이 모호하고 검사 지시 방법이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이러한 반응의 다양성이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해준다.
- 실제 투사검사는 자극적 성질이 강렬하여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이 자극되고 이러한 전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이 반응될 수 있다.
HTP 검사 중 그림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자아강도, 가정 내 친밀도, 대인관계 및 외부와의 상호작용
1. 자아강도: 벽 2. 가정 내 친밀도: 굴뚝 3. 대인관계 및 외부와의 상호작용: 창문, 문
[HTP 검사에서 나무그림 특성 4가지 설명]
1. 뿌리: 성격적 안전성, 안전에 대한 욕구, 현실과의 접촉 정도 2. 가지: 환경으로부터 만족을 구하고 타인과 접촉하며 성취를 향해 뻗어가는 자원 3. 기둥: 자아강도나 기본적인 심리적 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표를 제공 4. 수관: 내적인 공상과 사고활동을 반영
행동평가의 기본 전제 3가지를 쓰시오.
1. 행동의 결정요인을 환경적 사건이라고 전제. 즉, 행동의 발생과 행동 특징의 상당한 부분은 행동과 시간적으로 인접하여 발생하는 환경적 사건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2. 행동평가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과거의 환경적 사건이나 상호작용이 아닌 현재의 환경적 사건이나 상호작용적 경험이다
3. 환경결정론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가정은 행동의 발생이나 특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행동에 선행되거나 동반되는 상황적 요인이 중요하다 (문제행동과 시간적으로 인접한 환경적 요인, 또는 행동과 환경과 상호작용이 문제행동에 있어서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4.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의 다요인결정론을 지지한다
5. 평가의 대상이 되는 문제행동이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반응의 단편화를 전제로 한다
행동관찰법의 종류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자연관찰법: 정상적으로 환경내 참여자가 아닌 관찰자가 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내담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식
2. 유사관찰법: 관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한이 가해진 체계적인 환경에서 관찰하는 방법. 즉, 면담실이나 놀이실에서 일어나는 가족관계, 아동의 행동, 부부간 행동을 평가한다
3. 자기관찰법: 스스로 미리 계획된 시간표에 따라 관찰 행동의 발생이나 기타 특징에 대해 기록한다. 즉, 관찰자가 자기 자신의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4. 참여관찰법: 관찰하고자 하는 개인의 자연스런 환경에 관여하고 있는 관찰자로 하여금 관찰하도록 하는 방식. 즉, 개인의 주변 인물 가운데 관찰자를 선정하여 이 관찰자가 참여하여 행동평가를 하는 것이다
행동관찰을 통한 객관적 평가 방법의 장점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이 방법은 그 목적이 수검자에게 알려지지 않기 때문에 실제 임상장면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질문지법에서와 같은 수검자의 반응경향성이 방지될 수 있다
3. 신체반응 측정과 같은 방법은 성격의 횡문화적 연구에 널리 사용될수 있다
[직접적 관찰법에 비해 행동평정척도의 장점과 단점 3가지]
장점: 1. 발생빈도는 낮지만 중요한 행동들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2. 본인 스스로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수검자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3.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일상적 환경 속에서 정보획득이 가능하다. 4. 부모나 교사와 같은 아동이나 청소년의 행동에 익숙한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점: 1. 평정한 문항의 내용과 관련없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특징들 때문에 학생들에게 반응 편파를 낳을 수 있다. 2. 수검자에 관계없이 평정자가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비판적인 반응태세를 갖고 있어서 영향을 줄 수 있다. 3. 평정자가 극단적인 척도점수를 피하고 중간정도에 해당하는 반응경향서을 보여서 편파가 발생할 수 있다.
객관적 검사의 장점과 단점을 3가지씩 쓰시오.
[장점]
1. 검사 실시 간편성: 시행과 채점 및 해석의 간편성으로 임상가들에게 선호되는 경향이 있고 검사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행 시간이 비교적 짧다는 장점이 있다
2.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 제작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지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가 표준화되기 때문에 검사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3. 객관성의 증대: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자 변인이나 검사 상황변인에 따라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그리고 갱니 간 비교가 객관적으로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단점]
1. 사회적 바람직성: 문항의 내용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내용인가에 따라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가 영향을 받는다. 수검자들은 문항 내용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객관적 검사에서 바람직한 문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2. 반응 경향성: 개인이 응답하는 방식에 있어서 일정한 흐름이 있어서 이렇나 방식에 따라 결과가 영향을 받는다. 이렇나 경향성은 수검자의 순수한 반응에 오염변인으로 작용한다
3. 문항 내용의 제한성: 객관적 검사문항이 특성 중심적 문항에 머무르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의 특성-상황 상호작용 내용이 밝혀지기 어렵다. 또한 문항 내용으로 행동을 주로 다루는 한편 감정이나 신념을 문항으로 다루지 않는 경향이 있다 (무의식적 요인을 평가하기 어렵다)
정신상태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의 평가되는 항목 5가지와 내용을 기술하시오.
1. 전반적기술: 외양, 동작, 행동, 말, 태도
2. 감정: 기분, 정서적 표현, 정서의 적절성
3. 지각장애: 환각과 착각, 이인화, 이현실화
4. 사고과정: 사고의 흐름, 사고내용(망상), 강박적사고, 사고집착, 추상적사고
5. 지남력: 시간, 장소, 인물에 대한 지남력
6. 기억: 최근 사건에 대한 기억, 기억장애 증상 유무
7. 충동 통제: 성적, 공격적 충동의 통제력 정도
8. 판단: 사회적 판단능력
9. 통찰력: 자신이 정신장애를 앓고 있다는데 대한 통찰력 정도
10.신뢰도: 환자의 기술이 신뢰로운지에 대한 평가
극대수행검사, 습관적 수행검사 특징 및 대표검사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극대수행검사(최대수행검사)
심리검사를 분류할 때 능력적인 요소를 측정하는 검사. 즉 피검자가 가지고 있는 지적, 심동적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최선의 조건에서 측정하는 검사. 일정한 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 안에 피검자가 자신이 지닌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인데 개인이 특정 분야에서 얼마나 잘하는지 또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에 관련된 능력을 측정. 각 문항마다 정답이 있어서 핻아 점수로 피검자의 능력을 결정 (대표검사: 지능검사, 적성검사, 사고능력검사, 인지능력검사, 심리언어검사, 장애진단검사 등)
2. 습관적수행검사(전형적수행검사)
심리검사 중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전형적인 또는 습관적인 행동을 측정하는 검사시행방법은 시간제한이 없고 각 문항도 정답 또는 오답의 개념이 아닌 하나의 진술문에 대한 개인이 맞다 틀리다 또는 동의 비동의 형태로 답하는 개인이 평소에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을 측정하는 검사 (성향 검사에는 성격검사, 흥미검사, 적응검사, 동기검사, 인지양식검사, 가족관계검사, 도덕성검사, 태도검사, 학습기술검사 등)
규준 참조검사와 준거 참조검사의 기본적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 규준참조검사: 한 피험자가 받은 점수가 다른 피험자들이 받은 점수에 의해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평가방식.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2. 준거참조검사: 사전에 결정된 수행준거 또는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지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알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학업성취도평가, 자격증시험
Big five 성격모델에서 NEO의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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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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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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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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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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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증(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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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 대 정서적 불안정을 측정. 비현실적 생각, 과도한 열망과 충동, 부적응적인 대처 반응을 얼마나 나타내는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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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자의식적임, 우울, 상처를 잘 받음, 충동성, 공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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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 초조, 감정의 변덕, 불안정, 부적절한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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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착, 이완, 안정, 강건함, 자기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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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향성(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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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 정도와 강도를 측정, 즉 활동수준, 자극에 대한 욕구, 즐거움 능력 등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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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성, 활동수준, 흥분추구, 긍정적 정서, 따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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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적, 적극적, 말하기 좋아함, 사람 중심, 낙관적, 즐거움 추구, 상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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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수가 적음, 냉정함, 과업 중심, 조용, 활기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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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성(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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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경험을 주도적으로 추구하고 평가하는지의 여부를 측정, 즉 낯선 것에 대한 인내와 탐색 정도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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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 미를 추구함, 감정, 아이디어, 행위,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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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이 많음, 흥미의 영역이 광범위함, 창의적임, 독창적임, 상상력이 풍부함, 관습에 얽매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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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적임, 흥미를 갖는 영역이 제한, 예술적이지 않음, 분석적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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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세 아동의 ADHD 진단 하에 평가가 가능한 실행기능 검사 3가지를 기술하시오.
1. Wisconsin 카드분류검사(WCST)
2. 스트룹검사(Stroop test)
3. 연속수행검사(CPT): ATA(정밀주의력검사), CAT(종합주의력검사)
4. 아동 색선로검사(CCTT)
기질적 뇌손상 환자가 BGT에서 나타낼 수 있는 반응 특성 6가지를 쓰시오.
- 지각의 회전(rotation)
- 퇴영(retrogression)
- 단순화(simplification)
- 단편화(fragmentation)
- 중복곤란(overlapping)
- 보속성(perseveration)
- 도형의 재묘사(redrawing)
[신경증 환자가 BGT에서 나타낼 수 있는 반응 특성]
1.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불규칙한 순서
2. 아주 작은 그림
3. 고립적인 크기의 변화
4. 곡선 곤란(경미)
5. 각의 변화(경미)
6. 그려 나가는 방식의 비정상 또는 불일치
편측 무시(우측 뇌손상 환자) 평가를 위해 사용 가능한 신경심리검사도구의 개별검사명을 쓰시오.
1. Albert test/Drawing and Copying test
2. 선나누기(line bisection)
3. 선지우기(line cancellation)
1. Line bisection test(직선 이분 검사, 선나누기 검사): 여러 선들이 그어진 종이를 환자 앞 중앙에 놓고 선의 중앙을 표시하는 것
2. Letter cancellation test: 한 페이지에 몇 줄의 글자를 나열하고 어떤 글자를 선택하여 매 번 글자가 나타날때마다 표시하는 것
3. Albert test: 짧고 많은 대각선이 흩어져 있는 검사지를 환자에게 주어 각각의 직선 위에 수직선을 그어 십자가 모양을 그리도록 하는 것
4. Drawing and Copying test: 사물을 보고 그리게 하거나 그림을 보고 따라 그리게 하는 것
↓[신경심리 평가 영역에 대해 쓰고 사용하는 검사 3가지씩 쓰시오]
1. 지능평가.
2. 뇌의 편재화 평가: 손잡이, 발잡이 검사, 눈의 편향성 검사.
3. 기억기능평가 : Hopkins(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 Rey Osterreith complex figure Test, Rey-Kim 기억검사, BGT Wechsler 기억검사.
4. 언어기능평가: Bston Naming test, 범주 유창성 검사, 글자 유창성 검사, Western Aphasia Battery
5. 주의력평가: Digit span test, Letter Cancellation test, Trail making test, Stroop test, color traits test(CTT), 순서화, 산수 등
6. 시공간 구성능력 평가: Rey Osterreith Comples figure Test, BGT,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자유그림검사, VMI, The Benton Visual Retention Test, Hooper Visual Organization test
7. 실행기능평가: 전두엽 관리기능과 밀접한 관련. Wisconsin Card Sorting Test, Trail making test, Stroop test, 하노이 탑검사, 보속증 검사
8. 성격 및 정서평가: 다면적 인성검사, 우울평가척도
TAT에서 편집증 환자가 보일 수 있는 반응 상의 특징을 5가지를 쓰시오.
1. 검사목적에 대해 의심하고 경계한다
2. 사회적 관계에 대해 경직되어 있고 방어적이고 불신감 표현하는 편
3. 개인의 주요갈등 탐색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갈등에 대해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데 체로 투사가 나타나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기보다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4. 정서와 맞닿는 경우 이야기하려 하지 않으며 합리화를 잘한다
5. 작은 단서에도 과해석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6. 최종적으로 이야기가 자신의 개인적인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TAT의 요구-압력 분석법 7단계를 쓰고 부가 분석단계를 설명하시오.
1. 욕구-압력 분석법: 개인의 욕구와 환경 압력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상황을 평가하고자 하는 방식. 개략적인 해석과정은 아래와 같으며, 해석과정에서 주요 분석과 부가 분석 형태가 있다.
1) 주요분석- 주인공을 찾는다
2) 주요분석 - 환경(일반/특수)의 압력을 분석한다
3) 주요분석 - 주인공의 반응에서 드러나는 욕구를 분석한다
4) 부가분석 - 주인공이 애착을 표현하고 있는 대상을 분석한다
5) 주요분석 - 주인공의 내적인 심리 상태를 분석한다
6) 주요분석 - 주인공의 행동이 표현되는 방식을 분석한다
7) 주요분석 - 일의 결말을 분석한다
2. 부가분석단계: 욕구-압력 분석법 7단계 중 4)는 부가분석단계에 해당. 이는 주인공의 마음 속에 유쾌함이나 불쾌함의 감정을 일으키는 대상물을 부착대상이라 하며 이러한 대상으로는 사물, 활동, 사람, 관념이 있다. 이러한 대상에 향해지는 에너지의 축적이나 감정과 의미를 동반하는 관념의 대상을 부착이라고 함. 주인공에게 유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대상은 긍정적 부착대상이라 하고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대상은 부정적 부착대상이라고 함. 따라서 반응 내용 가운데 주인공에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사물, 활동, 사람, 관념을 찾아본다.
BGT검사(Bender-Gestlat Test)에서 기질적으로 뇌손상이 있는 환자가 나타낼 수 있는 반응의 특성을 6가지 기술하시오.
1. 지각의 회전
2. 퇴영
3. 단순화
4. 단편화
5. 중복곤란 (중첩 경향 및 중첩 곤란)
6. 보속성
7. 도형의 재묘사
8. 경직성
9. 선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음
다음은 학습의욕이 없고 일상생활에 흥미가 저하된 11세 남자 아동의 검사결과이다.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진단명과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Rorschach: ZD < -3.5
KPI-C: DEP=66, HPR=72, ERS=32
HABGT: 수행시간 약 1분 10초, 도형 A가 가운데 위치하고 5개 도형의 각도 변화 및 2번 가량 도형을 재작성 하였음.
1. 진단명: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 근거:
- Rorschach: ZD<-3.5으로 낮은 과소통합자의 특성으로 정보를 너무 적게 받아들이고 이로 인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한 탐색도 적절한 수준보다 적을 수 있어 성급하고 부주의한 정보처리 스타일을 보일 수 있다
2. KPI-C: 우울 및 과잉행동척도의 상승과 더불어 자아탄력성의 저하를 보이고 있다
3. HABGT: 수행시간 약 1분 10초 - 수행시간이 짧은 편으로 수행에 적절한 노력의 정도가 미흡하고 충동적이거나 집중력이 부족할 수 있다 / 도형 A의 위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자기중심적이고 주장적일 수 있다 / 5개 도형의 각도 변화: 감정조절과 충동통제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일 수 있다 / 도형 재작성 2회: 현재 불안 수준이 상승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다음 사례에서 진단명과 그 근거를 2가지 쓰시오.
성격 활발, 친구 많던 내담자는 어차피 갈 군대 일찍 다녀와 빨리 사회 자리잡고 싶다며 고등학교 졸업후 바로 해군 입대. 입대후 18일만에 허공 바라보며 손가락질하고 혼자 웃거나 중얼거리고 밥에 독약이 들었다고 먹지 않았다. 입대한지 23일만에 병원 입원, 면회 온 부모 알아보지 못하고 심리검사 중 엉뚱한 말 하였다.
*BGT-심한 중첩
*MMPI-L,F,K(삿갓형), VRIN과 TRIN 40-50T, F(B)=93T(L,K,F보다 높음), S=35T, 대부분 임상척도 70T이상.
*K-WAIS: FSIQ, VIQ, PIQ 모두 0-70 사이에 해당
1. 진단명: 조현병
2. 근거: BGT-심한 중첩을 보이면서 자아기능의 문제가 시사됨. MMPI에서 타당도 척도가 삿갓형으로 자신의 신체, 정서적 곤란을 인정하고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며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해 자신없는 상태이고, S=35T는 정신병리로 인한 주관적 고통과 행동장해의 정도를 반영한다. 대부분 임상척도가 70T이상이다. 그리고 행동관찰로 망상과 와해된 행동 양상이 보인다.
다음 사례를 진단하고 근거를 설명하시오.
현재 우울하고 아무것도 할수없어 입원치료 중 환자 심리평가 진행 결과
- MMPI-2: 2-7 코드타입
- 로르샤하 검사: DEPI=positive
- HTP: 그림을 작고 여리게 묘사
history 보면 중학교 성적 저하, 우울증 입원치료 경험, 고등학교 원래 혼자 있기 좋아했는데 방과 후 친구들과 전화 통화로 수업이야기 등 하고 1등 하겠다며 밤늦도록 공부하는 모습 보이기도 했으나 입원 필요한 정도 아니었다고 함
1. 진단: 우울증
2. 근거: MMPI-2에서 2-7 코드타입은 우울, 불안하고 긴장되어 있음을 의미, 로르샤하 DEPI-positive는 우울지표가 양성으로 우울감이 시사됨, HTP에서 작고 여리게 묘사한 것은 낮은 자존감과 열등감 및 위축을 보이며 낮은 이너제 수준과 더불어 우울감이 시사됨. 현재 우울과 무기력을 느끼고 있고 history 상 중학교 때 우울증 입원치료 경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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