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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심리

[임상심리사1급 실기 기출문제] 그 외 치료이론 총정리

by 보통의행복 2025.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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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의 재활모델 입장에서 '손상, 장애, 핸디캡(handicap)' 용어를 정의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손상: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심리적, 생리적, 신체적인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 손실 및 비정상적인 상태. 정신장애에서의 손상은 우울, 망상, 환각 등이 있다.

2. 장애: 손상/결함의 결과로서 정상적인 기능이나 일상생활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제한이나 결핍이 초래된 상태. 일면 사회기술이나 자조능력의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사회적 장애/핸디캡: 손상이나 불구로 인하여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거나 인간적인 권리, 역할 등의 불이익을 받는 상태. 일면 손상이나 장애로 인하여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방해가 되는 것과 같은 부분을 예로 들 수 있다. 물리적인 환경9주택)이나 자원(경제, 직업, 지지) 등에 의해 핸디캡 상태가 증폭 혹은 감소될 수 있다

 

1. 손상: 심리적, 생리적, 해부학적 구조 또는 기능에 이상이 있는 상태 (예. 환각, 망각, 우울) /치료 - 약물치료, 정신치료

2. 장애: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행동을 수행할 능력이 제한 또는 결핍된 상태 (예. 직무적응 기술 부족, 일상생활기술 부족, 사회기술 부족) /치료 - 재활상담, 기술훈련, 환경지원

3. 핸디캡: 손상이나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역할 수행에 제한 또는 장애가 발생함으로써 불이익을 경험한 상태 (예. 학교를 다니지 못함, 취업을 하지 못함, 거주지가 없음) /치료 - 제도변화, 권익옹호

 

중독자에 대한 동기강화상담의 기본원리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공감 표현하기: 상담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일반요인이며,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것을 경험해 보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를 판단, 비판하지 않고 내담자 관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

2. 불일치감 만들기: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신념과 가치가 무엇인지 질문하여 현재 자신의 행동과 상황이 그 신념 및 가치와 얼마나 이치하는지 스스로 깨닫돌고 돕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 현재 행동목적 및 가치관 사이 불일치감 만들고 증폭시킴으로써 변화 동기를 만든다)

3. 저항과 함께 구르기: 내담자로부터 저항 반응이 나타나거나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려는 주장이 시작되면, 그것을 반박하거나 직면시키지 않고 상담자의 반응을 바꾸라는 것이다(내담자 변화시키기 위한 논쟁을 하거나 내담자 저항에 직접 맞서지 말고 새로운 정보나 관점을 제공한다)

4. 자기-효능감 지지하기: 어떤 특정 과제를 성취하고 변화를 성공시킬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자기효능감이라 하며, 자기 효능감은 변화 동기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이자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유용한 잣대가 된다 (내담자가 변화할 수 있는 자원 찾아 실행하면 성공경험을 강화해주고 변화과정의 마지막 조정자가 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을 지지)

 

정신분석적 상담의 치료기법 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자유연상: 내담자에게 고통스럽고 어리석고 비논리적이고 부적절하더라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가능한 한 많이 말하도록 한다(내담자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방법)

2. 꿈 분석: 꿈에는 무의식적 소망과 욕구, 두려움 등이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꿈의 요소를 해석하여 무의식적 자료를 드러내고 내담자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통찰하도록 한다(꿈에 나타난 주제나 내용들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의 갈등을 발견하는 방법)

3.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저항은 현 상태를 유지하고 변화를 막는 모든 생각이나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하며 상담 장면에서 저항적인 행동을 분석하고 해석한다(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나타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는 작업)

4. 전이분석: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전이현상을 분석하는것으로서 정신분석의 핵심적 요소이다

 

분석심리학의 심리치료 단계를 설명하시오.

  1. 고백단계: 내담자의 강렬한 정서의 방출치료적 동맹 형성 단계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개인사를 고백함으로써 정화를 경험하며 의식적 및 무의식적 비밀을 치료자와 공유한다.
  2. 명료화단게: 내담자가 정서적이거나 지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단계이다. 내담자가 갖는 증상의 의미,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현재 생활상황과 고통 등이 명료화된다.
  3. 교육단계: 내담자가 사회적 존재로서 부적응이나 불균형적 삶을 초래한 발달과정의 문제에 초점이 맞춰지는 단계이다. 즉, 고백과 명료화 단계에선 초점이 개인무의식에 맞춰지지만 교육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페르소나와 자아에 초점을 맞춰서 슬기롭게 현실적인 사회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변형단계: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단순히 사회에 대한 적응을 넘어서 자기실현에로의 변화가 도모되는 단계이다. 융은 변형단계를 자기실현 기간으로 기술하였다.

 

[아들러 심리치료 과정 4단계]

1. 관계형성: 치료자는 내담자와 친밀하면서도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2. 탐색: 내담자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삶의 영역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3. 해석: 무의식적인 동기와 목표, 생활양식을 해석하고 논의하며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통찰을 촉진하다.

4. 재교육 또는 방향 재설정: 앞단계에서 얻은 통찰과 변화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행하도록 격려한다.

 

아들러의 생활양식 조사 시 필요한 정보 2가지를 쓰시오.

1. 초기기억 회상: 내담자가 생생하게 기억하는 단일 사건이며, 기억에 나는 사건이 일어났을 때의 나이와 사건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이다

2. 가족구도: 내담자의 가족구성이나 가족체계를 탐색한다. 가족 내 분위기나 부모와 자식의 관계, 출생순위, 가족 가치관, 친척과 문화 등이 포함된다

 

1. 가족구도: 가족구성원이 가족 내에서 지니는 서열적, 심리적 위치 의미

2. 가족 분위기: 부부관계, 부부관계 비롯 가족구성원의 정서적 관게 반영

3. 가족가치: 부모가 자녀들에게 기대하는 것

4. 성역할 지침: 부모에 의해 공유된 것일 수 있고, 부모 중 한 사람에 의해 강조되는 성역할

5. 초기의 발달경험: 어린시절의 가족, 친인척, 교사, 친구, 학교생활, 성생활 등 관련된 발달적 경험으로 내담자가 세상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로저스가 제시한 성격변화의 필요충분조건 6가지를 쓰시오.

1. 내담자와 상담자의 심리적 접촉이 이뤄져야 한다. 즉 내담자는 상담자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2. 내담자는 자신의 체험, 즉 자신이 현실에서 체험하고 있는 것자기개념, 즉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상이 어긋나 있기 때문에 현실의 체험을 정확하게 의식할 수 없다

3.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 중에서는 현실의 체험자신의 상일치하여 체험을 정확하게 살려 의식할 수 있어야 한다

4. 상담자가 내담자의 무슨 감정이든 비판과 평가를 내리지 않고 무조건 기쁘게 그 맞어을 수용하려고 하는 기분을 경험해야 한다

5.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 즉 상담자가 내담자의 마음 속 감정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느껴야 한다. 단, 내담자의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어디까지나 내담자의 것으로서 그 감정을 경험하고 이해해야 한다

6. 내담자에게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어느 정도 전달되어야

 

[인간중심 심리치료에서 중요한 치료자의 3가지 태도]

1. 일치성과 진실성: 치료자가 전문가의 역할 뒤로 자신을 숨기려하지 않고꾸밈없이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2. 공감적 이해: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들과 개인적인 의미들을 치료자가 정확하게 감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내담자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조건 없이 소중한 것으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실존주의적 심리치료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유사점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불안과 심리적 방어기제

실존주의적 심리치료에서는 사람들은 각기 실존의 궁극적 관심사에 따른 '불안'을 다루는 다른 양식을 발달시키는데 불안을 다루는 양식이 안전을 추구하기 위해 지나친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피할 수 없는 불안을 다루려고 하는 것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본다. 프로이트는 정신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보고 이 세가지 자아 간의 마찰이 불안을 야기하는 것으로 본다. 인간은 불안을 원치 않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그것이 무분별하고 충동적으로 사용될 때는 병리적으로 된다고 본다.

2. 상담의 정의적 접근

실존주의적 심리치료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치료장면에서 정의적 접근을 하는데, 일면 정서적 측면의 변화에 일차적 관심을 두면서 다른 측면의 변화가 따라 오도록 하는 접근을 한다.

 

Locke & Latham(1984)의 이론에서 내담자와 목표가 설정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5가지를 쓰시오.

1. 목표설정은 행동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효율적이다

2. 목표설정은 개인이 어느 정도 노력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 주어 직접적인 수행 정도를 불러일으킨다

3. 동기적인 측면에서 명확한 목표설정은 애매한 목표이거나 목표가 없는 경우보다 더 높은 수행이 가능하다

4. 적절한 목표설정은 개인의 기대, 동기부여, 도전감을 유발시켜 주의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된다

5. 적절한 목표설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겠다는 결정과 이를 추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1. 목표설정을 통해 집중과 행동의 방향을 정해준다

2. 목표설정은 에너지와 노력을 동원하게 도와준다

3. 실패위협이나 난관 속에서도 인내력 길러 지속적인 시행을 가능하게

4. 개인에게 적절한 각성과 긴장감을 갖게 하여 주의집중 잘 할 수 있게

5. 목표성취를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동기부여를 해 준다.

 

[효과적 목표설정에 대한 로그와 라담의 다섯가지 원칙]

1. 명료함: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2. 도전: 쉽거나 지루한 목표는 의욕을 꺾는 것. 현실적인 균형 유지해야

3. 전념: 처음부터 목표를 이해하고 전념해야 한다

4. 피드백: 전체과정에 정기적인 피드백 제공하면 목표설정 이루는데 도움

5. 과업의 복잡성: 현실적인 시간을 생각하면서 그 과정을 정기적인 리뷰로 하위 목표를 세분화하여야 한다

가족치료 기법 중 가족 기능 변화를 위한 치료법 4가지를 기술하시오.

가족치료자들이 가족의 기능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법의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문제의 재구조화: 재구조화란 내담자가 특정사건, 행동 또는 인생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법. 즉, 치료사가 가족이 사실에 대해서 묘사하는 내용이나 부정적인 틀을 듣고 대안적인 긍정적인 틀을 말해주는 것

2. 증상처방: 치료자의 처방에 반항함으로써 증상이 변하게 되는 역설적 기법. 처방이란 증상을 없애기 위하여 증상을 지속하게 하거나 증상을 과장하게 하고 자의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역설적 개입전략

3. 유머와 농담: 의도적으로 재미있는 말이나 행동을 하여 긴장된 분위기를 풀거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치료자와 라포가 형성되어 있고 모두가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을 때 활용 가능

4. 원가족 포함하기: 한쪽 배우자가 자신의 원가족과 만나게 하여 진행되는 기법으로 고백을 통해 자신의 원가족으로부터 지금 그리고 현재를 위한 교정에 도움을 받도록 하는 기법

5. 가족조각: 집단세션 내에서 가족성원이나 가족이 가족행동의 중요한 측면을 재연하여 완화시키도록 돕는 기법

 

1. 경계선 설정하기: 가족의 경계선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을 때 그것을 유연하게 변화시키고 지나치게 모호할 경우 명료하게 경계선 설정한다

2. 균형 무너뜨리기: 가족의 고착된 관계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균형을 무너뜨리며 새로운 구조가 생상되도록 노력한다

3. 가족신념에 도전하기: 역기능적인 가족신념을 포착하여 도전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새로운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재현하기: 치료시간 중 가족 구성원들에게 역기능적인 행동이나 반응을 실제로 재현하도록 한다

5. 합류하기: 치료자의 가족에의 합류를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을 촉발하고 가족구조를 새롭게 재구성한다

 

[사티어 가족치료 의사소통 유형]

1. 회유형: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다른사람은 존중하지만 자신의 가치나 진정한 감정은 무시한다

2. 비난형: 다른 사람들은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한다

3. 초이성형: 비인간적인 객관성과 논리성의 소유자이며 자신과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한다

4. 산만형: 주변상황과 관계없는 소란스럽고 버릇없는 행동을 많이 하며 혼란스럽다

5. 일치형: 자신과 타인, 상황 모두를 존중하며 신뢰한다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일차적 목표는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하기

2.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써 수용하고 처리하게

3.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도록 하기

4. 내담자가 과거에 가졌던 미해결 과제를 현재로 가져와 그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하기

5. 내담자가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갈등을 겪는 것과 같은 모든 심리적 문제를 접촉을 통한 자각으로 통합을 달성하도록 하기

6. 내담자가 환경이나 자신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을 수용하고 접촉할 수 있도록 하기

7. 자신의 경험에 대한 주체가 바로 자신이라는 태도를 갖도록 하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8. 행동의 결과를 수용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게

9. 타인에게 요구하거나 도움을 청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하기

 

1. 내담자의 체험을 확장하는 것이다

2. 내담자의 인격을 통합하는 것이다

3. 내담자의 자립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4.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자각하게 한다

5. 내담자의 성장을 돕는다

6. 내담자의 실존적인 삶을 촉진한다

 

현실치료, 의사교류분석, 형태치료의 치료목표를 기술하시오.

1. 현실치료: 다양한 인지행동적 전략을 적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자각하고, 보다 나은 삶의 구성요소를 인식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와 과정을 선택하고 구체화 할 수 있도록 함

2. 의사교류분석: 자율성 성취통합된 어른 자아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의 행동 인생의 방향성에 대하여 새로운 결단을 내리도록 함

3. 형태치료: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며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하는 것. 또한 내담자가 환경 지지를 버리거나 탈피하고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자기 지지에 의해서 살아가도록 조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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