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의 근본개념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협력적 경험주의; 치료적 관게는 협동적이고 치료 목표를 함께 결정할 것을 요구하며 피드백을 이끌어 내고 제공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어떻게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리는 것이다
2. 안내된(인도된) 발견: 내담자가 갖고 있는 믿음이 얼마나 확실한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압력을 주지 않는 대신 안내된 발견을 적용하여 아동 스스로 좀 더 적응적이고 기능적인 생각을 하도록 격려한다
3..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인지치료에서 중요한 치료적 도구이며 새로운 학습을 증진시키는 일련의 질문들을 주의 깊게 구상한다. 질문의 목적은 문제를 명료화하거나 정의를 내리기 위해 혹은 사고 및 심상 규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혹은 유지되고 있는 부적응적 사고와 활동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등이 있다 .
벡(Beck)의 우울증 환자의 세가지 인지모형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자기에 대한 비관적 생각(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
2. 미래에 대한 염세주의적 생각(나의 앞날은 희망이 없다)
3.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세상은 살기 매우 힘든 곳이다)
*인지삼제: 자기와 세상, 미래에 대한 한 개인의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 우울의 원인
1. 자기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
2.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
3.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
Beck의 인지치료에서 인지적 왜곡 5가지를 설명하시오.
1. 과잉일반화: 한 가지 상황이나 증거를 가지고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결론을 내린다
2. 과장/축소: 어떤 속성, 사건 또는 느낌 등의 의미가 부정적인 측면은 과장되고 긍정적인 측면은 축소한다
3. 개인화: 관련이 없는 외부 사건이나 상황을 자신과 관련시킨다.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스스로 과도한 책임을 지거나 자기비난을 한다
4. 이분법적 사고: 자신 혹은 타인에 대한 판단이 양 극단의 두 가지 범주 중 하나로만 이루어져 연속선상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5. 감정적 추론: 너무나 사실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는 증거는 무시한채 사실이라고 받아들인다
6. 당위진술 혹은 강박적 부담: -해야 한다라는 진술형태를 띠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살아야하는지 매우 확고하고 경직된 생각이다
1. 임의적 추론: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린다. (예. 자신의 메시지에 답변이 없다고 하여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2. 선택적 추상화: 사건의 일부 세부사항만을 기초로 결론을 내리고 전체 맥락 중의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는 것 (예. 필기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실기시험의 결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전체 시험에 망쳤다고 판단하는 경우)
3. 과잉일반화: 한두 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한다 (예. 모임에서 남자들이 자신에게 말을 걸지 않았을 때 나는 여성적인 매력이 전혀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
4. 이분법적 사고: 완전한 실패 아니면 대단한 성공과 같이 극단적으로 흑과 백으로 구분하는 경향 (예. 완벽하지 않는 것은 곧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5. 의미 확대와 의미 축소: 어떤 사건의 의미나 중요성을 실제보다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오류(예. 어떤 학생이 한두 번 지각했다고 해서 그 학생이 게으르다고 판단하는 경우)
인지적 오류의 종류 5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 선택적 초점: 전체를 보지 않고 부정적인 일부 정보들만으로 결론을 내린다. 자신의 입장과 맞는 특정 자료들만 받아들이고 입장과 맞지 않는 자료들은 무시한다.
- 임의적 추론: 특정 결론을 내릴 만한 증거가 없거나 심지어 반대되는 증거가 있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린다.
- 과잉일반화: 한 가지 상황이나 증거를 가지고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결론을 내린다.
- 과장/축소: 어떤 속성, 사건 또는 느낌 등의 의미가 부정적인 측면은 과장되고 긍정적인 측면은 축소한다.
- 개인화: 관련이 없는 외부 사건이나 상황을 자신과 관련시킨다.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스스로 과도한 책임을 지거나 자기비난을 한다.
- 이분법적 사고: 자신 혹은 타인에 대한 판단이 양 극단의 두 가지 범주 중 하나로만 이루어져 연속선상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 당위진술 혹은 강박적 부담: '-해야 한다.'라는 진술 형태를 띠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살아야 하는지 매우 확고하고 경직된 생각이다.
- 재앙화: 미래의 결과를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예상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다.
- 감정적 추론: 너무나 사실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는 증거는 무시한 채 사실이라고 받아들인다.
다음 예시에서 나타나는 인지오류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년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A군은 지속적으로 시험에서 불합격하자 자신감과 기력이 저하되고 우울한 상태가 지속되었다. A군의 아내 또한 남편의 잦은 불합격에 좌절과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고 있었다. A군은 계속되는 불합격 소식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과거에도 계속 실패했으니 앞으로도 실패할거야", "이번에 합격하지 못했어. 난 실패자야."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었고 아내에게 "시험을 앞두고 있는 나에게 아내는 더 배려했어야 했어"라는 식으로 강압적인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1. "과거에도 계속 실패했으니 앞으로도 실패할거야" - 과일반화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오류
2. "이번에 합격하지 못했어. 난 실패자야" - 이분법적 사고(흑백논리)
모든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흑이 아니면 백으로 생각하는 것
3. "시험을 앞두고 있는 나에게 아내는 더 배려했어야 했어" - 당위적사고
지속적인 당위적 조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기대하는 사고 또는 요구
아래 내담자의 인지적 왜곡 종류를 인지치료 관점에서 5가지로 기재하고 설명하시오.
직장인 A씨는 갑작스러운 해고 통지서를 받고 매우 화가 났다. A씨는 "이것은 세상이 좋지 않음을 의미해. 나에게는 행운도 없을 거야."라고 생각하였다.
1. 이분법적인 사고: 자신 혹은 타인에 대한 판단이 양 극단의 두 가지 범주 중 하나로만 이루어져 연속선상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2. 과잉일반화: 한 가지 상황이나 증거를 가지고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결론을 내린다.
3. 선택적 초점: 전체를 보지 않고 부정적인 일부 정보들만으로 결론을 내린다
4. 임의적 추론: 특정 결론을 내릴 만한 증거가 없거나 심지어 반대되는 증거가 있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린다
5. 과장/축소: 어떤 속성, 사건 또는 느낌 등의 의미가 부정적인 측면은 과장되고 긍정적인 측면은 축소한다.
1. 임의적 추론: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린다
2. 선택적 추상화: 사건의 일부 세부사항만을 기초로 결론을 내리고 전체 맥락 중의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는 것이다
3. 과잉일반화: 한두 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다
4. 이분법적 사고: 완전한 실패 아니면 대단한 성공과 같이 극단적으로 흑과 백으로 구분하는 경향이다
5. 의미확대와 의미축소(극대화와 극소화): 어떤 사건의 의미나 중요성을 실제보다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오류를 말한다.
인지치료는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는데 치료자는 그 중에서 환자의 증상, 기능수준, 상황에 알맞은 기법을 선택해야 한다. 인지치료에서 사용하는 인지적 기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재귀인하기: 내담자는 자신이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책임이 거의 없는 경우에 그러한 상황이나 사건의 책임을 자신에게 귀인시킬 수 있다. 내담자가 정확한 인과관계에서 자신의 책임 여부를 파악하도록 조력한다
2. 인지왜곡 명명하기: 내담자가 사용하는 인지왜곡이 흑백논리, 과일반화, 선택적 추상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인지 왜곡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명명하도록 하는 것
3. 장점과 단점 열거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별한 신념이나 행동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열거하도록 하는 것. 이 과정은 내담자로 하여금 흑백논리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도움
4. 절대성에 도전하기: 내담자가 어떤 저대성 단어(예. 모든 사람, 언제나, 결코, 항상 등)를 자주 사용하는 가를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도전하여 그러한 생각이 잘못됐음을 깨닫게 한다
다음 사례를 읽고 내담자의 중간 믿음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4가지 쓰시오.
H양은 경제학 수업 시간에 수업내용을 다 이해하지 못했다. 조교에게 물어보러 가고 싶었으나 자신을 얕잡아 볼 것 같아 갈 수가 없었다. 나는 무능하다. 항상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실패할 것이다.
1. 행동실험: 환자의 사고나 가정의 타당성을 직접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이다.
2. 믿음수정을 위한 인지적 연속성: 양극화된 사고를 반영하는 믿음의 수정에 유용하다.
3. 믿음 수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준거로 사용하기: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검토해 봄으로써 자신의 역기능적인 믿음이 가지는 모순점을 알게 하는 방법이다.
4.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내담자가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해보도록 권장하는 개입방법이다.
5. 믿음 수정을 위하여 자기노출하기
- 소크라테스식 질문하기: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에서 모순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며 스키마가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변화의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 자기노출: 치료자에 의한 적절하고 사려 깊은 자기노출은 내담자의 문제나 믿음을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행동실험: 내담자가 자신의 믿음의 타당성을 평가해볼 수 있는 행동 실험을 고안하도록 돕는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행동실험을 실천에 옮길 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상상적 예행연습을 시킬 수도 있다.
- 인지적 연속성: 내담자가 절대적인 용어들로 표현할 때 보통 자기 자신을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관점에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자는 인지적 연속선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을 좀 더 넓은 전후 관계에 놓고 봄으로써 자신의 신념이 극단으로 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인지치료 접근에서 자동적 사고를 식별하는 기법으로 사용하는 기본질문을 쓰고 그러한 질문을 하게 되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시오.
기본질문: 바로 그 때 마음속에 무엇이 스쳐지나갔나요?
질문을 하게 되는 상황:
1. 부정적 감정이 들었던 순간을 떠올릴 때
2.치료시간 중 내담자에게 기분의 변화가 있어 보일 때
3. 내담자에게 최근 기분의 변화를 느꼈을 때
4. 문제 상황을 구체적인 심상으로 떠올렸을 때
5. 좀 더 실제적인 상황처럼 연출하는 것이 치료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 후 상담자와 내담자가 각자 역할을 맡아서 역할연기를 할 때
자동적 사고, 중간신념, 핵심신념을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자동적사고: 너무나 빨리 자동적으로 스쳐지나가는 생각을 의미, 언뜻 인식할 수 있으나 스쳐지나가는 순간 정확하게 의식하기 힘든 생각이며 인지의 가장 표면적인 수준에 해당 (예. 이해하기 힘든 내용들이 왜 이렇게 많지? 난 머리가 나쁜가봐)
2. 중간신념: 자동적 사고보다는 인식되기가 어렵지만 핵심신념보다는 인식되기 쉬운 것(예. 무능력하다는 것은 끔찍한 일이야)
3. 핵심신념: 가장 근원적인 수준의 믿음으로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유연성이 없으며 지나치게 일반화되어 있다 (예. 나는 무능해)
다음 사례를 읽고 인지척도의 역기능적 사고일지(DTR)에 관한 내용을 1, 2의 빈칸에 작성하시오.
A양이 도서관으로 가던 중 맞은편에서 같은 과 친구들 여러 명이 오는 것을 보고 아는 체를 할까 머뭇거리다 인사도 못 하고 서로 지나쳐 버렸다. 저 멀리서 친구 무리들이 믄 소리로 웃고 떠드는 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따돌림 당하는 것 같아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도서관에 가다 중간에 기숙사로 되돌아와서 펑펑 울었다. A양은 이러다가 왕따를 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자 대학생활이 너무 힘들 것 같고 앞이 캄캄하여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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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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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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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감정/행동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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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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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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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으로 가던 중 맞은편에서 같은 과 친구들 여러 명이 오는 것을 보고 인사도 못 하고 서로 지나쳐 버렸으나 멀리서 친구 무리들이 큰 소리로 웃고 떠드는 소리를 들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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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따롤림 당하는 것 같은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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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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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가 왕따를 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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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이 너무 힘들 것 같은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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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 면담하는 경우 자기관찰을 통해 면담을 시행한다. 이때 인지-행동면담의 심리적 요소 3가지를 기술하고 설명하시오.
1. 실제 생활에서 자신에게 발생할 수 있는 관련 행동에 대한 자료를 모으는 평가절차. 관련 행동의 인과 관계를 알 수 있음. 단 점검 대상 행동이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하며 해당 행동의 표본 범위에 대해 익숙해야 함
2. 특정 행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 혹은 변화를 알 수 있음
3. 특정 행동의 발생과 빈도 및 맥락에서 관련되어 나타나는 인지 혹은 정서적 영역을 알 수 있음
1. 외현적 행동: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문제행동의 요소들, 문제행동을 유인하는 환경적 자극 신호, 문제행동으로부터 야기되는 환경적 반응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인지적 요소: 심리적 장애에 선행하거나 동반되거나 뒤따르는 사고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3. 신체적 활동: 심리적 장애에 동반되는 신체적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스스로 분노 조절 어려움이 있어 심리적인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적 접근의 분노조절 기법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사회기술훈련: 대인관계 갈등과 대인기술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게 하여 분노 문제를 대처하는데 유용하게 사용
2. 행동적 예행연습: 실제 행동 하기 전 상담회기에서 혹은 과제 통해 미리 연습하는 방법으로 치료자와 역할연기 할 수 있음. 내담자가 보다 분노를 적절히 조절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해주고 코칭
3. 노출치료: 실제 노출 어려운 경우 심상을 통한 상상노출 통해 단계적인 접근으로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장소에 대한 심상을 떠올리도록 해 심상 속에 머물면서 정서조절에 대처하는 상상
4. 호흡 및 이완훈련: 부적정서에 대한 통제감 회복할 수 있도록 분노가 유발되는 상황에서 복식호흡 통해 신체가 이완되며 자연스럽게 부적정서 감소될 수 있도록 함
5. 분노유발모형 파악하기: 불쾌한 사건이나 부정적인 정서를 일으키고 연합되어 있는 분노 관련 정서, 사고, 기억, 신체 반응들이 자동적으로 활성화된다고 가정. 불쾌한 사건이라는 지각이 있기 위해 분노를 유발시키는 상황이 당사자에게 이로운 것인지 해가 되는 것인지 평가 필요
6. 자동적 사고 찾기 및 수정하기: 자동적사고 기록지 활용, 자신의 부적인 정서가 나타났을 때의 구체적인 감정, 인지, 행동 등에 관한 자기 모니터링을 하고 부적 정서가 적절하게 조절될 수 있도록 함
7. 비합리적인 신념 찾기: 비합리적 신념 수치가 높을수록 분노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비합맂거 신념 중에서 분노와 특히 관련이 많은 것은 파국화, 완벽주의, 남 탓하기, 높은 인정 욕구, 좌절에 대한 낮은 인내력, 무력감, 과도한 걱정 등이 있으므로 비합리적 신념을 찾고 논박을 통하여 합리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인지행동치료의 사례개념화에 필요한 정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내담자의 문제 및 진단과 증상
2. 발달력 및 아동기 경험
3. 문제목록 작성 및 문제 유발기제
4. 문제행동의 촉진요인
5. 자동적 사고, 중재적 신념, 스키마
6. 생물학적, 유전학적, 의학적 요인들
7. 인지, 정서, 행동의 패턴
(상황 및 대인관계 문제, 강점)
합리적정서행동치료(REBT)를 적용하기 어려운 임상군 4가지를 쓰시오.
1. 현실 접촉감이 없는 경우
2. 심한 조증 상태, 심한 자폐, 뇌 손상상태, 심한 정신지체의 상태인 경우
3. 단일한 문제라기보다는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경우
4. 정서적 혼란감이 극심하거나 극적으로 고통을 받는 경우
5. 만성 회피자 혹은 기피자로서 마술적 해결을 추구하는 경우
REBT 상담에서 논박 유형 4가지를 설명하시오.
1. 논리적 논박: 비합리적 신념 기반 비논리적 추론에 의문 제기, 비논리성은 내담자의 소망이나 바람에 의해 나타남. "이 일이 사실이기를 바란다거나 당신이 편하다고 해서, 이 일이 반드시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X 뒤에 Y가 반드시 나오리라는 논리는 어떻게 나온 것이지요?"
2. 경험적 논박: 신념의 사실적인 근거를 평가. 내담자가 가진 신념이 사회적 현실에 부합하는지 평가."그런 생각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기 았습니까? 그 말이 옳다는 증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어디에 그런 말이 나옵니까?"
3. 기능적 논박: 신념과 수반하는 정서, 행동의 실제적 유용성에 대해 의문 갖도록 함. 내담자가 지낸 신념, 행동, 정서가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를 평가. "그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이런 방식으로 생각을 지속하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 같습니까?"
4. 철학적 논박: 삶에 대한 만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며, 내담자가 눈앞의 문제에 너무 몰두해 삶의 다른 부분에 내재한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경우. "이 부분에서 당분간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지라도 다른 부분에서 만족을 느끼고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에릭번의 교류분석적 상담과 REBT의 유사점 3가지를 쓰시오.
1. 증상 제거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사고능력이나 가치를 검토하고 변화를 지향하며 지시적이고 교육하는 것과 같이 분명한 방안을 제시한다
2. Berne의 '어버이 자아상태'는 부모나 부모 표상으로부터 과거에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행동, 사고, 감정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며 Ellis의 경우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의 근간인 '당위적 사고'가 있는데 일면 지속적ㅇ니 당위적 조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기대하는 사고 또는 요구이다. 이 두 개념은 증가될수록 심리적 장애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으며 치료를 통하여 경감시켜야 한다
3. 상담 과정에서 과거에 대해 초점을 두기 보다는 지금-여기, 최근 사건에 대한 분석에 중점을 둔다
1. 내담자의 역기능적 반응을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최근 사건에 관한 분석을 강조한다. 2. 행동변화를 위해 직접적인 시도를 강조한다. 3. Ellis의 'should'와 Berne의 '부모자아'의 개념이 비슷하며 둘 다 치료를 위해 제거해야하는 것으로 본다
행동수정에서 처벌의 사용이 야기할 수 있는 부정적 효과를 5가지 쓰시오.
1.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2. 처벌을 사용하는 상대에게 부적으로 강화될 수 있어 처벌이 오용이나 남용될 수 있다
3. 처벌은 윤리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
4.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잠시 행동을 변화시킬지라도 부정적인 결과가 제거되면 바로 재발한다
5. 처벌이 지속되는 경우 둔감화 될 수 있다
6. 부정적인 결과를 회피하는 방법을 찾는다. 예를 들면 디설피람을 복용하는 사람은 약물사용은 그만두지만 술은 계속 마시기도 한다.
1. 물리적 처벌은 공격성을 가르치게 된다
2. 바랍직하지 않은 행동을 그만두기보다 피하는 쪽으로 행동하게 된다
3. 효과가 일시적이고 짧은 시간 동안 행동 억제 시킬 뿐이다
4. 처벌은 부정적 감정을 초래한다
5. 처벌이 지속되면 둔감화가 일어날 수 있다
우울증 환자를 치료할 때 행동기법으로 활동계획표를 사용한다. 활동계획표는 우울증 환자에게 어떤 효과를 주는지 3가지를 적으시오.
1. 기존의 활동들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특정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으로써 일과를 구조화할 수 있다
2. 한 주 동안 활동게획표에 따라 수행한 후 각 활동에 대해 성취감과 즐거움의 정도를 평가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다
3. 활동 계획에서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라 다시 활동 계획을 세우는 등 전반적인 삶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를 비롯하여 실제 내담자의 수행을 방해할 수 있는 가족요인, 물리적요인, 재정적요인 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모색할 수 있다
행동치료 효과성 검증 방법 중 ABAB에 대해 설명하시오.
ABAB 설계란 치료와 비치료조건을 바꾸어 가면서 피험자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인 변화를 관찰하는 단일사례 설계이다. 처음의 기저선 기간 다음 치료기간, 치료 반전기간, 그리고 두번째 치료기간을 둔다.
한 명의 환자에게 심리치료적 처치를 가하지 않는 조건(A:기저선)과 심리치료를 가하는 조건(B: 행동실험)을 2회 시행하여 치료적 처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만 치료적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연구 방법이다.
허리를 펴고 일해야 하는 사람이 허리를 2초 이상 굽히면 '삐'하는 소리가 나는 장치를 착용하고 일한다. 이 장치로 허리를 펴고 일을 하도록 자세를 수정한다면 어떤 훈련을 사용하는 것인지 쓰고 설명하시오. 아울러 혐오조건형성은 유기체의 행동에 뒤따라 혐오자극이 제시되어 유기체가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빈도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위 훈련 과정에서 특정한 행동(A)은 무엇인지 쓰고 혐오조건형성은 어떤 유형(B)인지 쓰시오.
1. 바이오피드백 훈련: 바이오피드백은 근육 긴장도, 뇌파, 심박수, 피부저항도, 체온 등 자율신경계 반응을 컴퓨터 화면으로 직접 보고 느끼면서 자기조절법을 익히는 훈련이다. 즉 허리를 2초 이상 굽히는 경우 기계에서 신호를 주고 이를 감지하면서 허리를 펴게 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신호 없이도 좋은 자세를 ㅇ지하는 빈도가 늘어날 수 있도록 한다
2. 특정한 행동(A): 허리를 2초 이상 굽히는 자세(올바르지 않은 자세)
2. 혐오조건형성의 유형(B): 처벌
경계선 성격장애의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주요 훈련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마음챙김 기술: 현재 순간을 있는 그대로 수용적인 태도로 자각하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그대로 수용하기 위한 기술(자기감정을 명료하게 인식하고 부적응적인 저항 없이 있는 그대로 자기감정과 경험을 수용하기 위한 기술훈련이다)
2. 대인관계 기술(효율성): 인간관계를 맺는 기술로 자신의 바람을 수행하되 타인의 권리 및 만족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나 자신이 원하는 바를 타인과의 관계에서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적 능력을 향상하는 것과 관련된 기술 (대인상황의 우선순위, 목적을 명료화하고 적절한 자기주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
3. 정서조절: 자신의 감정상태의 강도와 지속기간을 조정하며 필요한 경우 자신의 감정표출을 지연하고 또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기술(정서적 취약성을 감소시키고 현재의 정서상태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는 기술)
4. 고통 인내(감내) 기술: 고통스럽거나 부적 정서에 대한 부적응적인 행동은 감소시키고 내성은 증가시키는 기술(고통스러운 감정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키고, 고통에 대한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술)
차별강화의 종류 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무반응 차별강화: 어떤 행동이 일정 기간 동안 전혀 일어나지 않는 데에 수반하여 강화가 주어지는 것(표적행동이 일정기간 동안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경우 다른 행동에 대해 강화를 제공)
2. 고율 차별강화: 정해진 기간 동안 어떤 행동이 최소한 일정한 횟수만큼 일어나야만 그 행동이 강화를 받는 것(발생비율이 높은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
3. 저율 차별강화: 어떤 행동이 일정한 기간동안 일정한 횟수 이상 일어나지 않을 때에만 강화가 주어지는 것(발생비율이 낮은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
4. 대안행동 차별강화: 표적행동에 대한 대처행동을 강화함
5. 상반행동 차별강화: 표적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상반되는 행동을 강화함
[강화계획 4가지 설명]
1. 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 일어나는 첫번째 행동을 강화하는 것(예. 월급). 2. 변동간격계획: 일정치 않은 시간간격을 두고 강화를 제공하는 것(예. 수시시험). 3.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수의 정확한 반응이 나타난 후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예. 성과급). 4. 변동비율계획: 평균 몇 번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하는 것. 언제 강화가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어 반응률은 높고 지속적(예. 도박)
다음 사례의 A씨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경험적으로 타당화된 치료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35세 남성인 A씨는 확인 예식을 보이면서 자기 집의 문단속을 반복하고 화재예방을 위한 확인, 융자금 상황의 반복확인, 직장 일에 실수가 없어야 한다는 확인 및 점검 등의 행동을 통해 "제대로 해야만 한다."는 태도로 하루에 강박행동을 4식나 정도 반복하고 있다.
1. 강박당애 환자에서 나타나는 비합리적 신념과 인지적 오류를 보다 융통성 있고 현실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키도록 한다. 환자가 두려워하는 자극과 사고를 강박행동 없이 견뎌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박행동을 하지 않아도 두려워하는 결과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한다.
2. 강박증상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시키고 강박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불안과 강박 증상을 감소시키는 노출 및 반응 방지(ERP) 기법
다중양식이론은 행동치료나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 및 인지치료 등에서 나왔지만 다른 모든 접근들과는 별개의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MMT의 특징을 5가지 쓰시오.
1. 맞춤치료와 같이 개인의 개성에 맞추는 측면이 있어 치료의 형태, 스타일 및 보조는 가능하면 언제나 각 내담자의 지각된 요구 사항에 맞추어진다
2. 중다양식치료는 BASIC ID 전체에 독특하고 포괄적인 주의를 두며, 이차적인 BASIC ID 평가를 사용한다
3. BASIC-ID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최상의 치료방법을 찾아낸다
4. 양식 프로파일과 구조적 프로파일을 사용한다
5. 의도적인 다리 놓기 절차와 양식의 점화 순서를 추적한다
1. BASIC I.D. 전체에 독특하고 포괄적인 주의를 둔다
2. 이차적인 BASIC I.D. 평가를 사용한다
3. 양식 프로파일과 구조적 프로파일을 사용한다
4. 의도적인 다리 놓기 절차를 사용한다
5. 양식의 점화 순서를 추적한다
라자루스의 BASIC ID의 다리놓기와 추적하기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다리놓기: 더 생산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다른 차원으로 갈라지기 전에 내담자가 선호하는 양식에 치료자가 신중하게 파장을 맞추는 절차를 말한다. 즉, 내담자가 현재 있는 곳에서 시작하고, 그런 다음 더 생산적인 이야기의 영역으로 다리를 놓는다
2. 추적하기: 서로 다른 양식들의 점화 순서를 신중히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어떤 내담자는 맨 먼저 감각(S)에 머무름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으며, 그 감각에 부정적 인지©를 부여하며, 즉시 혐오적인 상상(I)이 그 뒤를 따르고, 부적응적인 행동(B)으로 절정에 달한다. 다른 사람은 다른 점화 순서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추적하기를 사용해 가장 적절한 개입기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처심상이나 자기교습훈련과 같은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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