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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심리

[임상심리사1급 실기 기출문제] 그 외 상담 총정리

by 보통의행복 2025.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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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구조화 과정 중 '고지된 동의'의 주요내용 6가지만 쓰시오.

1. 제공되는 상담의 목적과정에서 경험하게 될 활동

2. 비밀보장의 한계

3. 상담자의 자격과 관련 된 정보의 공개

4. 상담자와 내담자 간 역할과 책임

5. 치료비용기간/시간에 대한 안내

6.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

 

비구조화 면담의 단점을 3가지 쓰시오.

1. 체계적인 방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평가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담에 비해 다루지 못하는 중요한 영역이 있을 수 있다

2. 수집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수량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3. 임상가의 판단과 능력이 다양하기 때문에 전형적인 비구조적 면담은 심리평가 자료로서의 신뢰도가 낮을 수 있다

 

1. 임상가로서 상당한 정도의 숙련된 전문성이 필요하다

2. 내담자에 대한 다량의 정보를 얻지 못한다

3. 수집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수량화하기 어렵다

 

장점 3가지

1. 융통성이 있다

2. 내담자에 대한 중요한정보를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다

3. 면접의 형식과 절차 없이 임상가의 판단에 따라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다

 

면접의 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를 올리는 방법 5가지를 쓰시오.

  1. 구조적 면담을 진행한다.
  2. 면접에 대한 느낌이나 기대 및 동기수준에 대해 파악한다.
  3. 면접에 대한 feedback을 받고 참고한다.
  4. 전문가로서 면접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라포형성, 관찰력 등과 같은 기술을 습득한다.
  5. 전문가로서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 자신의 가치나 기대 및 편견을 인식한다.

 

상담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5가지를 기재하시오.

1.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력하여 결정한다

2. 상담자의 일반적 목표와 내담자의 개인목표 일치해야 한다

3. 상담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4.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와 목표를 탐색해야 한다

5. 상담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6. 상담목표는 내담자의 가치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세상에 대한 내담자의 틀을 이해해야 한다

 

1. 실현가능해야 한다

2.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3. 목표는 내담자가 바라고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4.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이 가능해야 한다

5. 내담자와 상담자의 동의하에 이루어진다

 

치료목표 설정을 위해 탐색해야 할 내담자의 중요정보 4가지를 쓰시오.

1. 내담자의 호소문제의 특성

2. 내담자의 강점이나 심리적 자원

3. 내담자의 지지체계에 대한 정보(갈등문제, 친밀도 등)

4. 내담자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방법

 

1. 내담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대한 목록과 특성

2. 내담자의 대처능력과 방법에 대한 고찰

3. 가족관계에서의 문제점 유무에 대한 관찰

4.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나 자원조사

 

심리치료의 초기 단계에서 중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내용을 3가지 쓰시오.

1.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심리적 문제나 증상 탐색)

2.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치료 목표 및 계획 수립

3. 치료 통한 내담자의 바람이나 기대 무엇인지 탐색

4.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치료적 관계 형성

5. 상담과정의 바람직한 체게와 방향성을 알려주도록 구조화한다

 

  1.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보이고 신뢰를 주면서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다.
  2. 내담자의 주호소 문제를 파악하여 구체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상담에 대한 기대 및 동기를 파악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및 규범 등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 필요한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는 상담구조화를 한다.
  4. 내담자와 상담 목표 설정, 종결 시점 등을 협의한다.

내담자의 저항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 6가지를 쓰시오.

1. 상담약속을 어기는 경우

2. 특정한 생각이나 감정, 경험 등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

3. 상담과정에서 아무 의미도 없는 말만 되풀이하는 경우

4. 중요한 내용을 빠트리고 사소한 이야기만 하는 경우

5. 갑자기 주제 전환을 하는 경우

6. 상담자가 내어준 과제를 해오지 않는 경우

7. 소극적인 표현이나 침묵을 보이거나 지나치게 적극적인 경우

 

저항을 다루는 지침 6가지를 설명하시오.

1. 저항에 대한 해석을 하여 저항의 이유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내담자는 두려움을 표현하고 저항에 정면으로 맞서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3. 저항은 불안에 대한 방어로서 치료 및 상담 과정에서 도움 되지 않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4. 내담자가 해석을 거부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우 분명한 저항에 대햐여 지적하고 해석한다

5. 내담자가 다루고 싶어 하지 않는 문제를 다른 방향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6. 환자를 압박하지 않고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1. 수용을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

2. 환자가 자신이 저항하고 있음에 주목하도록 직면을 시키는 방법이 있다.

3. 저항을 할 경우 결코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도 저항을 포기하게 하는 방법이다.

4. 환자가 다루고 싶어 하지 않는 문제를 다른 방향에서 접근할 수도 있다

5. 환자의 생각이나 행동을 일부러 심한 범죄와 과장되게 비교함으로써 환자의 걱정과 불안을 덜어준다.

6. 허풍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 있다.

 

우볼딩이 제시한 내담자 자살위협평가 시 치료자가 살펴보아야 할 징후 5가지를 쓰시오.

1. 자살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토의한다

2. 값비싼 물건을 처분한다

3. 이전에 자살 시도한 이력이 있다

4. 우울 및 무력감이나 희망 상실을 보인다

5. 자신이나 타인 및 세상에 대한 분노를 보인다

6. 우울감을 보인 후 갑작스럽게 긍정적인 정서 및 행동양상을 보인다

 

치료 중 내담자가 '죽고싶다'고 보고하였을 때 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6가지를 쓰시오.

1. 언제부터 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니?

2.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그동안 힘들었구나. 내가 도와주고 싶다.

3. 혹시 구체적으로 자살 계획을 세운 것이 있니?

4. 죽고 싶다는 생각이 얼마나 자주 생각나니?

5.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어떤 행동을 했니? 도움을 요청한 적이 있니?

6. 죽고 싶다고 하니 걱정이 되는데 더 이야기 해줄 수 있겠니?

 

1.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런 생각을 했니? 내가 도와주고 싶구나

2. 이야기를 들으니까 걱정이 되는구나. 네 이야기를 더 듣고 싶구나

3. 언제부터 자살을 생각했는지 알려줄 수 있겠니?

4. 죽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구나. 그것 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

5. 당장 죽고 싶은 마음을 해결하기 쉽지 않겠지만 어떻게 해결할지 함께 생각해보자.

6. 상황이 절망적으로 보이는구나. 그래도 희망이 없는 건 아닐거야. 뭔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테니 함께 해보자.

 

상담 중 내담자가 자살을 언급하는 이유 3가지를 쓰시오.

1. 자신의 괴로움을 극단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려는 의도

2. 실제 자살 게획이 있으며 상담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자 할 때

3. 상담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겪고 있는 고통이 과거의 부정적 경험에서 시작하여 미래에도 영원히 계속되고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강해질 때

 

1. 새로운 문제상황에 좌절감을 경험하며 치료에 진전이 없다고 느끼며 미래에 희망을 가지지 못할 때

2. 실제 자살을 계획하고 있으며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도움을 요청할 때

3. 치료사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자살위기 고위험군 내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자가 할 수 있는 대처방법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우선적으로 내담자를 보호하기 위해 의료적인 원조를 받도록 함

2. 외래 혹은 입원 치료 등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구축해야 하는데 내담자가 통제력을 잃거나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거나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선의 선택으로서 입원을 고려해볼 수 있음

3. 위기 상황에 처한 내담자를 의뢰하기 위해 야간에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확보해야 하며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개입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함

4. 자살 행동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 등 복잡하게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자살행동을 탐색하고 자살충동이 나타나는 위기의 순간에 충동지연하도록 함

5. 지지체계의 더욱 직접적인 관여와 더불어 접촉빈도를 높임

 

1. 즉시 환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2. 치료의 정도(응급센터, 병원입원, 외래치료)를 결정한다

3. 병원이나 집에서의 즉각적인 안전계획을 수립한다

4. 개입을 위한 범위(환자의 자살과 관련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심리적 위험요인) 확인한다

5.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제공한다

 

자살이 임박한 내담자에게 더 이상 상담자의 개입이 부적절할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3가지 방법을 설명하시오.

1. 관련 문제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선배, 동료, 수퍼바이저에게 자문 구하거나 의뢰

2. 자살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받는다

3. 위험이 높아 보이는 경우 입원을 고려하여 자살 충동을 자극하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1. 자살할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부모나 가족에게 알린다

2. 자살중재 전문가에게 자문 또는 의로를 구한다

3. 위험이 높을 때 응급자원을 활용한다(입원 또는 24시간 관찰)

4. 자살하지 않겠다는 계약서를 작성하여 현재의 안전을 확보한다

상담자에게 전이를 경험하는 내담자의 유형 3가지와 개입방법을 설명하시오.

1. 이상화 전이: 내담자가 자신을 치료해주는 분석가를 전지전능한 사람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 이에 내담자가 전이를 해결하여 보다 더 성숙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상담자를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기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2. 쌍둥이 전이: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동일시를 느끼면서 대등한 것을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 이에 내담자 본연의 자신 모습을 통찰하도록 한다.

3. 융합 전이: 상담자가 내담자 자신의 몸과 마음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해 완전한 종속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내담자에게 치료 및 상담 장면에서의 주도권을 주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1. 이상화전이: 내담자가 치료자를 부모처럼 생각해 어린 시절 유아기때 부모에게 했던 행동을 치료자에게 하는 것. 치료자가 무조건 부모처럼 대해 달라고 요구할 때, 치료자는 지금 여기에서 부모 자녀 관계가 반복되고 있음을 깨닫도록 돕는다.

2. 융합전이: 내담자는 치료자가 더 이상 어머니가 아니라고 인식했지만, 아직도 자기와 비슷한 존재로 연결감을 느끼며 온전히 자신을 이해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때 치료자는 주도권을 내담자에게 넘기고 내담자가 말하지 않으면 알지 못함을 이해시킨다.

3. 거울전이: 가장 성숙한 형태의 전이로, 내담자가 치료자를 자신과 분리하는 단계.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를 거울처럼 그대로 비추어주는 공감반응을 한다

 

내담자가 상담을 끝낼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기준을 6가지 쓰시오.

1. 문제 증상의 완화 여부

2. 현실 적응력성격 기능성의 증진 여부

3. 상담 초기와 비교하여 현재 스트레스 정도 및 스트레스 처방안의 증진 여부

4. 타인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공감적 능력 증진 여부

5. 대인관계에서의 사회기술증진 여부

6. 자조능력의 향상 여부

 

상담목표에 도달하여 종결에 이른 내담자가 얻을 수 있는 성과를 3가지 쓰시오.

1.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적응과 기능이 향상된다

2. 대인관계가 촉진된다

3. 자신의 기질이나 강약점을 알 수 있다

4. 자신에 대해 보다 통합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5.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1. 인간사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2. 자신의 능력의 한계와 약점을 받아들인다

3. 과거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과 마주할 용기가 생긴다

4. 대인관계를 편안하게 맺을 수 있다

5. 일정 정도의 좌절이나 상실, 이별 등을 견딜 수 있다

 

더 이상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내담자의 치료 종결 시 유의점 3가지를 쓰시오.

  1. 내담자에게 치료를 지속하는 것에 대한 한계를 솔직하고 자세히 알려야 한다.
  2. 치료 종결에 대하여 내담자와 상호 합의 하에 치료종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3. 내담자가 다른 전문가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적절한 과정을 거쳐 의뢰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내담자 가운데 단기상담이 적합한 특징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심각한 정신증, 성격장애, 중독 등과 같은 심각한 장애가 아닌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경우

2. 의미 있는 대인관계 경험이 있는 경우

3. 평균 이상의 지능심리적 자원이 있는 경우

4. 변화에 대한 동기가 높은 경우

5. 문제가 비교적 단순하고 구체적인 경우

6.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

7. 중요한 인물의 상실로 인하여 정서적, 적응상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약물중독 진단 기준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약물 반복 사용하였을 때 그 효과가 점점 감소되거나 또는 점점 더 많은 약물을 사용해야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

2. 약물 사용을 멈추거나 줄였을 때 신체적, 정신적 갈망 때문에 고통스러워 적응사의 어려움이 나타나게 된다

3. 물질이 자신의 삶을 망치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중단하고자 했으나 실패한다

4. 약물 사용을 멈추고 싶어도 멈출 수가 없고 한번 시작하면 많은 양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약물에 대한 갈망 때문에 강박적으로 계속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 등 자제력을 잃는다

5. 약물 사용 때문에 많은 중요한 대인관계나 직업활동 등을 포기하거나 못하게 된다

 

약물중독에서 개별상담이 필요한 경우 4가지를 쓰시오.

1. 개인의 종합심리평가 혹은 특정심리평가 등에 대한 평가 해석 과정으로 인하여 내적인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

2. 약물중독의 고위험군 혹은 급박한 위기상황에 처해진 경우나 발병의 원인 혹은 치료과정이 복잡한 경우

3. 비협조적인 유형으로 집단 규칙을 따를 의지 자체가 없는 경우

4. 긴장되고 모호한 상황을 참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고나심이 전혀 없어서 집단리더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지 못하고 독점하려는 경우

5.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고 편집증적이어서 집단에 잘 조화되지 못하는 경우

 

1. 위기상황에 처해있고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2. 내담자 자신과 관련 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자아개념 또는 개인적인 내면세계와 관련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해주는 경우

4.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공포가 있는 경우

약물중독자들에게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를 설명하시오.

1. 의사소통능력의 기술이나 사회적 기술훈련이 필요한 경우

2. 상담과정 뿐만 아니라 상담종결 후 타인의 지지가 도움된다고 여겨질때 (동료나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한 경우)

3. 이완훈련이나 자기주장훈련이 필요한 경우

4. 재발예방이나 거절기술훈련과 같은 열린집단이 효과적인 경우

5. 타인과의 소속감이나 유대감 향상이 필요한 경우

6. 자기노출에 관해서 필요 이상의 위험을 느끼는 경우

 

알코올중독 부모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할 경우 포함되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부모의 음주가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 교정

2. 가정 내 긴장이나 분노가 반복적으로 지속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집단 내에서 자신의 부적 감정 표현하면서 정화하는 과정

3. 집단상담 통해 자신 이해의 폭을 넓히며 자신으로서 수용받기

4. 동일한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정서적 지지 얻기

5. 집단치료를 통하여 희망을 고취하며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가치 인정받기

 

1. 부모님의 음주행동은 자신의 탓이 아님을 알도록 한다

2. 자기 스스로를 돌볼 수 있도록 지지한다

3. 안정감을 경험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정서적 발산 기회를 갖게 한다

4. 서로의 문제를 공감하고 정서적 지지를 경험한다

5. 희망을 모색해 낙관적 태도를 갖도록 한다

 

병적도박자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가지게 되는 정서행동적 경험 2가지를 쓰시오.

1. 병적도박자와 배우자는 유사한 수준의 정섲거 고통을 보이는데 일면 낮은 독립성, 지적-문화적 지향성 그리고 낮은 능동적 재생산 지향성 등을 보인다

2. 병적도박자의 배우자는 반복된 도박행동으로 인해 신뢰를 잃어 만성적인 불안과 근심하며 방어를 목적으로 의심의 수위를 높이게 된다

3. 세상이 더 이상 자신에게 호의적이지 않으며 진실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며 배신감으로 인하여 상대에 대한 분노가 밀려왔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4. 반복되는 병적도박에 대하여 외상으로 경험하면서 자기가치에 손상을 가지게 되면서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1. 신체적 학대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감정교류에 실패하여 분노, 우울, 고립감정서적 어려움을 겪으며 배우자와 심한 갈등을 겪는다.

2. 배우자의 도박중독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적 대처반응(재산 보호, 동료에게 중재 부탁 등) 또는 회피반응(움츠림, 자실 위험 등)을 보인다

 

사별을 경험한 노인을 대상으로 자조집단 시 운영목표 3가지를 기술하시오.

1. 이별한 사람과의 연계나 과거의 면을 자세하게 더듬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여 잃어버린 고통을 재경험함으로써 정상적인 비탄의 과정을 거쳐 자율적으로 회복이 일어나도록 돕는다

2. 사별에 대한 슬픔을 충분히 애도하고 용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배우자를 좀 더 일찍 사망하게 했다는 죄책감과 살아 있을 때 좀 더 잘해주지 못한 죄책감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3. 사별 후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관찰하여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생활계획을 구상하고, 주변인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해 준다

4.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고립감을 해소시키고 새로운 관계를 갖는 과정에서 소속감을 경험하도록 한다

 

1. 상실을 인정하고 슬픔과 고통을 극복하도록 한다

2. 새로운 소속감과 동질감을 경헌한다

3. 고인이 없는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개발하고 경험한다

 

[정신재활 기본목표]

1.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고 유지되도록 하거나 증상 호전을 장기간 지속시킨다

2. 주거환경 및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최대화함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삶의 질을 성취하도록 한다

3. 각 개인의 능력으로 사회적응이 가능하도록 대인관계 및 독립적인 생활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집단상담에서 지도자가 저지르는 실수의 유형을 5가지만 쓰시오.

1. 전체집단의 문제보다는 좁은 대인관계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는경우

2. 비생산적이고 신경증적인 행동묵인 혹은 거부하는 경우

3. 집단이 뚜렷한 목적이나 결론도 없이 지나치게 피상적인 대화의 수렁에 빠져 헤어날 수 없을 때 지도적 기능을 행하지 못하는 경우

4. 억압, 저항, 정서적 피로 혹은 흥미 상실 등으로 말미암아 집단이 무감각 상태에 빠지거나 활기를 상실했을 때 자극기능을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

5. 집단의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이 한 영역에 고착되어 있을 때 이를 확장시키지 못하는 경우

6. 집단구성원의 마음속에 숨은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어려움 있는 경우

7. 과한 감정표현을 강조 혹은 요구하는 경우

 

유능한 슈퍼바이저의 조건 5가지를 쓰시오.

1. 상담능력이 부족한 전문가를 도와 발전을 촉진해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상담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2. 수련생이 치료적 실무의 기술을 배우는데 도움을 주면서, 내담자들이 제공받는 돌봄의 질이 높게 유지되도록 감독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수련생에게 상담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피드백과 반영을 해주어 상담과정에서 일어난 부적절한 반응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실수가 일어날 때 피드백으로 수정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상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4. 전략을 세우는 방식, 기술, 상담자/내담자의 내면 및 관계, 문제의 핵심, 문제해결방법, 상담자가 곤란해하는 문제, 상담 전체의 흐름과 같이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5. 수퍼비전을 시작하기 전에, 진행과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동의를 받음으로써, 수련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6. 전자 매체를 통하여 전송되는 모든 사레지도 자료의 비밀보장을 위해서 주의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수련생에게 준수해야할 전문자격, 윤리적 규준과 법적 책임을 숙지시킨다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수퍼비전 시 다루는 핵심 내용 3가지를 기술하시오.

1. 내담자 평가와 개념화: 내담자의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의 개인적이고 체계적인 특성을 발견하고 포괄적인 사례개념화가 되었는지 확인한다

2. 치료계획: 내담자의 욕구에 대한 철저하고 정확한 이해 후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선택하였는지 확인한다

3. 개입기술: 상담 목표에 도달하도록 적절한 상담 기술을 조합하고 사용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4. 치료적 관계 발달: 치료적 관계는 치료 결과에 의미 있는 상당한 차이를 일관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라포를 잘 확립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1. 사례개념화(주 호소문제, 내담자에 대한 전반적 이해, 상담의 목표와 전략)는 잘 되었는지 수퍼비전 한다

2. 상담이나 치료에 있어서 어떤 이론적 접근 등을 하는 것이 좋은지 수퍼비전한다

3. 상담의 전 과정동안 내담자의 저항 등 상담관계 형성에 있어서 요구되는 것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수퍼비전한다

4. 상담자의 문제가 상담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담자 방해요인과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수퍼비전을 한다

심리전문가의 전문적인 책임 및 윤리적 고려사항 5가지를 기술하시오.

1. 전문가로서의 태도(전문적 능력): 자신의 능력 한계를 인정, 교육과 수련, 경험 등에 의해 준비된 역량 범위 안에서 전문직인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해야 함. 문화, 신념, 종교, 인종,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대한 자신의 편견 자각,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2. 전문가로서의 태도(성실성): 자신의 신념체계, 가치, 제한점 등이 미칠 영향력을 자각해야 하며, 자신이 지도감독 내지 평가 하거나 기타의 권위를 행사하는 대상 즉 내담자, 학생, 수련생, 연구 참여자, 피고용인을 물질적, 신체적, 업무상으로 착취하지 않아야 함

3. 사회적 책임(사회와의 관계): 사회의 윤리와 도덕기준을 존중, 사회공익과 상담분야 발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상담자 양성에 도움되는 다양한 전문적 활동에 참여해야 함

4. 내담자 복지와 권리에 대한 존중(내담자 복지):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하고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며 내담자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며 어떤 방식으로도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함

5. 상담관계(다중관계): 객관성과 전문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중관계는 피해야 함. 가까운 친구나 친인척, 지인 등 사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을 내담자로 받아들이면 다중관계가 되므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도움을 줌. 의도하지 않게 다중관계가 시작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함

6. 상담관계(성적관계): 내담자 및 내담자의 보호자, 친척 또는 중요한 타인에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성희롱, 성추행 포함 성적 접촉을 해서는 안됨

 

1. 유능성: 자신의 강점과 약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그것의 한계에 대해 충분히 자각해야 한다

2. 성실성: 내담자와 부적절한 이중관계나 착취관계, 성적관계를 금한다

3.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책임: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기초 위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범위를 인식할 의무가 있다

4. 인간의 권리와 존엄에 대한 존중: 타인의 비밀과 사생활을 존중해주며, 자신의 일방적인 지식과 편견을 지양해야 한다

5.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타인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사회적 책임: 임상심리학자는 자신의 기술을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사용하고 타인을 돕는다

 

수퍼비전 과정을 방해하는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1) 수퍼바이저 특성

1. 전문성이나 임상적 기술 및 경험이 저하된 경우

2.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한 경우

3. 수퍼비전 하기 전 충분한 탐색이 부족한 경우

4. 수정 및 방향 제시를 하지 못하는 겨우

5. 과도하게 비판하거나 자기중심적인 경우

 

2) 수퍼바이지 특성

1. 학습의욕의 저하를 보이는 경우

2. 개방적이지 않고 방어적인 경우

3.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경우

4. 수퍼비전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가 부족한 경우

5. 공감능력이나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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